닛케이 지수는 일본의 대표적인 주가지수로, 일본의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지표입니다. 일본거래소에 상장된 225개의 대표주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굉장히 다양한 산업 부문의 기업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닛케이 지수는 225개 주식의 시장 가치 총액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코스피, 코스닥 과같은 여타 주가지수와 마찬가지로 닛케이 지수 역시 해당 주식들의 주가 움직임에 따라 변동됩니다. 닛케이 지수는 굉장히 규모가 큰 주가지수이기 대문에 글로벌 경제와 주식시장의 동향을 추적하는데도 많이 이용됩니다.
닛케이 지수는 1950년 176.21의 기준가격으로 시작되었으며, 현재는 주가지수의 형태로 지속적으로 계산되고 있습니다.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이유는 예전 일본의 경제버블시기 당시의 고점(38915 역사적 고점)까지 도달하는데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입니다(현재 32,781) 일본 주식시장의 좋은 점은 우리나라와 일본은 시차가 없어서 실시간 거래가 편한 점입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점시시간이 있다는 것입니다. 점심시간은 11:30부터 12:30분까지입니다.
오르는 이유
오르는 이유를 짧게 설명하자면 일본정부는 오랜 전부터 자산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해 여러 가지 정책을 사용해 왔습니다.일본은 기본적으로 자산가치가 지속적, 장기적으로 하락해 왔습니다. 그런 이유로 일본 사람들은 부동산과 주식 같은 자산에 투자를 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집 앞마당에 숨겨놓는다든지 집에 금고를 만든다든지 하는 방식으로 돈을 지켜왔습니다) 일본정부는 이런 가계자산을 투자자본으로 끌어와서 일본경제의 부흥을 보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온 것입니다. 금리는 제로금리로 유지하고 엔화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낮춰왔습니다.(실제로 현재 일본의 엔화의 가격이 매우 낮아서 일본으로 여행을 많이 가고 있습니다 지금 엔화의 가격이 굉장히 낮으니 여름휴가로 일본 생각해 보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또한 인플레이션 정책으로 연 2%의 인플레이션율을 유지하고자 했죠 여기에 더해 일본 기업들은 pbr(pbr이 0.5, 0.6인 기업이 수두룩하죠) per 등 대차대조표를 보면 굉장히 저평가가 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일본 주식들이 국제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었고 외국계 대형펀드들과 투자자들이 들어와 대량매수를 하는 중입니다 그래서 지금 지수가 이렇게 까지 상승할 수 있었고요.
ㅇ
(닛케이 지수 월봉차트로 뒤에 부분이 짤렸다.)
한국에서 일본 주식하는 법
주식계좌 개설: 일본 주식시장에 투자하려면 먼저 한국에서 일본 주식 거래를 지원하는 증권사나 은행에서 일본 주식거래를 위한 계좌를 개설해야 합니다. 일부 증권사는 해외주식 거래에 특화된 플랫폼을 제공하므로 이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권사인 키움증권으로 예를 들어서 키움증권에는 미국, 홍콩, 중국, 일본, 유럽, 싱가포르등 다양한 주식시장에 투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증권시장이 MTS로 거래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일본입니다. 일본 주식시장의 경우 MTS로는 거래를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HTS나 전화로 매매 주문을 해야 합니다.(한국 투자증권은 MTS로도 가능합니다). MTS는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이라는 뜻입니다 HTS는 홈 트레이딩 시스템이라는 뜻으로 컴퓨터로 하는 매매를 말합니다.)
일본 주식 시장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한국 원화를 일본 엔화로 환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외환 거래를 할 수 있는 은행이나 환전 서비스 업체를 이용하면 됩니다(hts에서 환전은 해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