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난리난 초전도체 초전도체가 뭐고 관련주는?카테고리 없음 2023. 8. 2. 09:53
초전도체란?
초전도체는 임계온도(-270도) 초저온에서 전기저항이 없어지는 물질을 말합니다.(쉽게 말하면 발열이 없어진다 또한 전기의 효율이 100%가 된다는 것입니다. 컴퓨터나 이런 전자기기의 발열이 바로 이 전기저항에서 오는 것입니다. 그러나 초전도체는 이러한 전기저항이 없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초전도체 현재 대한민국에서 난리난 이유
아까 말했듯 초전도체는 임계온도 즉 -270도씨라는 초저온에서 전기저항이 없어지는 물질입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퀀텀에너지 연구소와 고려대 연구팀이 -270도씨가 아닌 상온에서도 이 현상을 보이는 물질을 찾았다는 논문을 기재한 것입니다. 여기에 대한 해외와 국내의 과학자들은 이 논문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저 논문 또한 연구팀의 한 연구원이 무단으로 올린 것이라고 합니다.(이에 대해 연구팀이 다시 논문을 게재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초전도체로 할 수 있는 것들?
- 우선 우리가 흔히들 알고 있는 자기 부상열차가 이 상온 초전도체가 개발이 되고 상용화된다면 가능합니다. 자기 부상열차는 전기로 발생된 자기력으로 공중으로 살짝 뜬 채 운영되는 열차를 말합니다. 이 열차의 장점은 1. 엄청 빠르다(알기로는 600km가량의 속도가 나온다고 합니다.) 2. 소음과 진동이 적다. 네 아무래도 고중에 떠서 가다 보니 진동이나 소음이 적을 수밖에 없는 거죠. 3. 적은 힘으로도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 공중에 떠서 가기에 땅과의 마찰을 받지 않아 적은 힘으로도 엄청난 스피드를 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자기 부상열차의 장점들입니다. 그렇다면 '이 좋은 자기 부상열차가 초전도체와 무슨 관련이 있는 거냐'라고 하실 수 있는데, 자기 부상열차는 자기력으로 공중에 떠야 합니다. 이때 초전도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초전도체는 마이스너 효과가 나옵니다. 마이스너 효과란 일반적으로 자기장은 물질을 통과합니다. 그렇지만 초전도체 물질만은 예외입니다. 초전도체 물체를 자기장은 통과하지 못하고, 자기장이 외부로 밀려나면서 물체를 띄우는 것입니다. 초전도체 보면 항상 둥둥 떠있는 게 이 때문입니다. 그럼 감이 오시죠? 자기 부상열차를 띄울 때 사용 할 수 있다. 원래 여기서의 문제는 초전도체가 -270도씨에서 작동하는 데 그 온도까지 유지하는데 비용이 더 들기에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연출됐지만 상온에서의 초전도체 물질이 개발된다면 곧 자기 부상열차를 만날 수 도 있을 것 같네요
자기 부상열차 - 두 번째로는 양자컴퓨터입니다. 양자컴퓨터의 대표적인 방식 2가지는 그전 글에서 설명해 드린 바와 같이 초전도체 방식과 이온트랩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초전도체 방식은 이온트랩 방식보다 속도가 빠릅니다. 대신 양자컴퓨터의 또 다른 핵심중의 하나인 오류율을 잡는데 이온트랩 방식이 초전도체 방식보다 좋습니다 또한 초전도체 방식은 절대온도 즉 -270도씨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엄청나게 크게 만들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온트랩 방식은 그럴 필요가 없죠(상온에서도 사용 가능한 기술이기 때문에요.) 만약 상온에서의 초전도체 방식이 가능해진다면 초전도체 방식의 양자컴퓨터도 기존에 만들던 냉장고 만한 사이즈의 컴퓨터가 아닌 이온트랩처럼 작은 컴퓨터의 모습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초전도체 방식의 매력이 크게 올라갈 수 있는 것입니다.
관련주들은?
일단 한국의 초전도체 관련주로는 신성델타테크와 서남, 덕성 등이 대표적입니다.
우선 신성델타테크는 퀀텀에너지연구소의 지분을 보유한 엘앤에스벤처캐피털의 지분 52%가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서남이라는 기업은 모터 및 발전기용 고온 초전도 선재 제조 및 판매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주력 기술중하나인 2세대 고온 초전도 선재 제조 기술등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를 부각받아 주가가 오른 것으로 보입니다(결국 초전도체 사업을 영위하기 때문에 올랐다는 겁니다.
덕성 또한 오랜 기간 초전도체 사업 프로젝트를 해왔다는 사실이 부각되어 관련주로 엮여 주가가 상승한 것 같습니다.
여기에 더해 초전도체 방식 양자컴퓨터 관련주를 살펴보자면, 우선 구글과 IBM이 대표적입니다. 두 기업은 대기업이어서 아이온큐 같은 소형주로 말씀드리자면 리게티가 대표적입니다. 리게티는 초전도체 양자컴퓨터를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미국 주식시장에 스펙 상장되어 있고요 현재 주가는 아이온큐와 마찬가지로 많이 오른 상태입니다. 또 이 상온 초전도체에 엮여 큰 불을 다시 뿜을 수도 있겠네요^^ 관련주는 이쯤으로 줄일 수 있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